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기

[연금저축] 연말정산을 위한 프로젝트1

by BORAV 2023. 1. 12.
반응형

 2022년 4월, 거침없는 부동산 가격의 상승으로 조바심을 느끼던 중, 덜컥 경기도 화성의 아파트 청약에 당첨이 되었다.

꿈에 그리던 아파트 당첨이었지만 이로 인해 나의 자산 증식 계획은 갈 길을 잃게 되었다. 

 생각보다 옵션 비용과 중도금으로 많은 돈이 필요했고, 호황기에 생각없이 사 두었던 주식들이 추락하면서 갈피를 못잡게 되어 버렸다.

 추락했지만 매력적인 가격의 주식들을 소소한 월급을 가지고 무지성으로 사들이게 되었다.

결국, 매달 월급을 계획적으로 쓰고자 한 것이 실천이 되지 않았고, 이전 해 연말 정산에서 큰 금액을 돌려받았기에 신경을 쓰기로 결심했었는데.... 연말 정산 계획이 제일 먼저 무너졌다.

 

*연말 정산만을 위한 연금 저축보다 당장의 주식 매수의 유혹이 더 강했던 모양이다. 지금은 후회 중이다..

연말 정산 시즌이라 22년의 자산을 돌아보니 청약 당첨 후 청약 저축 해지, 적은 연금 저축의 돈 등 연말 정산 준비하 하나도 되어 있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정신을 차리고 2023년은 매 달 연금저축을 꾸준히 넣고 ETF를 꾸준히 사 보기로 결심했다.

 

2021년 연금저축에 250만원을 넣었더니 30만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었다.

*연금 저축을 신한 알파 증권앱으로 넣고 있다.

 

그때 넣었던 250만원으로

 ACE 미국 나스닥 100, TIGER 차이나 전기차,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 ETF를 매수했고 현재는 -23.35%의 수익률(2023.01.12)보이고 있다. 

 

 아직 연금 수령을 하려면 20여년이 남았으니 연말정산 세액공제와 연금저축 투자의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볼 생각이다. 

 

 2023년 연금저축 목표 : 매월 30만원씩 넣고, 시장이 하락할 때마다 ETF 매수하기.

 

 

반응형

# 로딩 화면 동작 코드(Code) 설정하기
loading